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는 지역대학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 태국 마하사라캄대학교(Mahasarakham University)와 학술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학술교류활동을 일환으로 2017년 2월 10일부터 2월 12일까지 제 1회 국제 심포지움을 태국 마하사라캄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전산통계학과 지도교수 1명을 중심으로 박사과정 1명, 석사과정 1명, 학부 3학년 10명이 국제 심포지움에 참가하여 8편의 연구결과를 구두로 발표하였다. 특히, 참여 학부학생들은 겨울방학기간 동안 진행된 각종 빅데이터 특강 및 창의연구활동을 지도교수님과 진행한 결과를 유감없이 발표하였다.
해외학술탐방 프로젝트는 2016년 11월 초 공모되었으며, 학생들의 연구주제 프로포절 발표를 통해 최종 5팀(2인 1팀)이 선정되어 운영되었다.
마하사라캄대학교는 태국 북동부에 위치한 대학교로 태국의 교육중심도시에 위치하고 있다. 태국의 수도인 방콕으로부터 버스로 7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식비 및 주거비가 방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거주하는 인구의 대부분은 선생님, 교수, 교직원과 가족 그리고 학생들이다. 현재 재학중인 학생은 대략 5만명이며 대학내에 한국어과가 있다.
이번 태국 방문에서도 한국 국제협력단이 추진한 세종학당에 방문하여 한국어 교육에 대한 태국학생들의 열정을 직접 느낄 수 있었다.
팀주제
팀원
니코틴 수치의 정도에 따른 치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분석
강창민, 김주헌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KOSPI 주가 예측
강애리, 박정은
태풍을 고려한 연간최대강우량 추정
박광해, 박태홍
지진DB와 크롤링을 통한 지진 경보 알림 서비스 개발
오혜주, 이예림
제주도 관광소별 관광지수 개발
김유림, 이예지
* 오혜주 (‘14, 전산통계학과 4학년)
이번 태국의 마하사라캄대학과의 심포지엄은 준비하는 기간부터 마지막까지 배운것이 많았다. 학회발표준비기간동안 열심히 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어 뿌듯하였고, 이번 기회로 태국의 문화를 접하였는데 우리나라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이번 학회 발표를 위하 마하사라캄대학에서 준비해준 학생들의 전통춤과, 디너파티에서의 만찬들 또, 한국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의 가이드까지 지금까지도 생각이 날 정도로 인상이 남는다. 학회발표 외에도 태국 음식들과 다양한 볼거리, 태국의.... 유흥(?) ㅎㅎ 등 색다를 경험이였다. 또 이런 기회가 있다면 후배들이나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