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기상기술미래포럼을 다녀와서
2017년 10월 26일 부경대학교 환경연구동에서 방재기상기술미래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한국방재학회 주관으로 방재기술의 미래가 어떨지에 대한 다양한 주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국립기상과학원 응용기상과의 김백조 과장님은 "4차 산업혁명과 미래기상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미래형 기상기술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였습니다. 부경대학교 이정훈 박사는 "강우 빅데이터와 거대강우 지역빈도 해석 기술 개발"을 주제로 GEV와 GUMBEL분포외에 PMP라는 최대강우량 산정식을 반영한 연구결과를 발표해주셨습니다. 주식회사 그린시뮬레이션의 강성대 박사님은 "심층신경망과 방재 기상예보"를 주재로 기상재해 상황에서의 미래기술을 재미있게 풀어가셨고, 동서대학교 곽광훈 교수님은 "대기경계측 관측 맞춤형 드론 개발"을 주제로 드론의 정의 및 활용방안을 다루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식회사 윈랩은 "증강현실 기방 기상관측 및 예측자료표출시스템"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5분의 주제발표외에도 기상청, 동서대학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방재학회,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국제신문이 주식회사 에스디엠이앤시 박정규 고문님의 사회로 패널토의를 진행하였습니다.
4차산업, 빅데이터, ICT 등은 모두 통계학과 연관된 융합학문입니다. 방재학에서도 통계학, 기상학, 방재학 등을 결합시키는 미래방재기술개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에서도 능동적으로 변화해가는 연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상후